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담배 자판기의 성인인증은 타스포(タスポ,TASPO)로 합니다. 술 자판기는 무엇으로 할까요?, 내가 성인인증 시스템을 만든다면..

자판기 천국인 일본인만큼 술과 담배도 자판기로 살 수 있습니다.
담배를 끊기 전에는 필사의 맘으로 동네의 자판기 위치를 파악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슈퍼마켓에서 팔고 있는 것 말고는 판매하는곳을 못 본것 같습니다. 담배 자판기들이 모두 사라졌나 싶었습니다만 근처에서 바로 발견했습니다.
럭키스트라이크(ラッキーストライク, LUCKY STRIKE)가 종류가 많아졌네요.
럭키스트라이크 필터 킹(ラッキー・ストライク FK)을 좋아했었습니다. 끊기전 마지막으로 가지고 있던 담배도 럭키스트라이크 필터 킹(ラッキーストライク FK)입니다. 아직도 가지고 있습니다. 

2008년 3월부터 미성년자의 흡연을 방지하기위해 담배 자판기에 성인인증시스템인 타스포(タスポ,TASPO)가 설치되었습니다. 
신분증 복사본과 증명사진등을 제출하면 만들어주는 카드로 담배구입시 단말기에 카드를 터치해서 성인인증을 하는 방식입니다. 만들자마자 담배를 끊어서 별로 이용도 하지 못한체로 보관하고 있었는데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만들던 시점에서는 10년이었는데 2015년2월1일 기준으로 사용시마다 3년씩 자동 연장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taspo카드의 수명을 고려하여 유효기간을 10년으로 설정, 카드교환을 하려했으나, 카드자체의 수명에 의한 실패율의 증가는 없었고, 카드 교환을 불편을 없애고자 3년 자동연장으로 변경함
초기의 10년이 유지되면서 3년 자동갱신이 적용된다면 아직 유효하고, 변경일 기준으로 이용에 따른 자동 연장이라면 만료되었겠네요.

담배 자판기는 타스포(タスポ,TASPO)로 성인인증을 하는 것을 알고있었는데, 술 자판기도 성인인증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운전면허증연령식별장치(運転免許証年齢識別装置)"에 의한 "운전면허증"인증입니다.
免許証を抜くのは商品購入後に!!
免許証を抜くと「受付中」に戻り購入できなくなります。1.受付中ランプの点灯を確認
2.運転免許証をゆっくり挿入
3.お金を投入
4.選択ボタンを押下
5.商品の購入
6.免許証を抜き取り

*免許証の取り忘れにご注意ください!!

면허증은 상품구입후에 빼주세요!!
면허증을 빼면 [접수중]이 되어 구입할 수 없게 됩니다.

1. 접수중램프의 점등을 확인
2. 운전면허증을 천천히 넣기
3. 돈을 넣기
4. 선택버튼을 누름
5. 상품을 구입
6. 면허증을 뺌

*면허증 빼는 것을 잊어버리지 마세요!!

운전면허증연령식별장치(運転免許証年齢識別装置)를 찾아보니 술 자판기 전용의 시스템이 아니고 성인 인증을 위한 범용시스템입니다. 새로운 담배 자판기에도 적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담배 자판기
술 자판기
성인용 도서, 물건 자판기
편의점에서의 나이 확인
..




http://www.dream-support.com/00tabaco.html
財務省認定(タバコの自動販売機)の運転免許証年齢識別装置 How old are you®は、運転免許証にて成年と未成年を識別する装置です。 本製品を後付する事によって、今お手持ちの普通の自動販売機が   未成年対策をした最新改良型自動販売機に生まれ変わります。   タバコの自動販売機だけではなく、アルコールや成人向け書籍物の   自動販売機に設置し、未成年対策に多く貢献しております。 ●使用例  ・タバコの自動販売機  ・アルコール、成人向け書籍物の自動販売機  ・コンビニエンスストア等の店頭での年齢確認
www.dream-support.com

운전면허증의 정보를 읽어서 인터넷으로 실시간 조회하는 방식으로 생각했는데, 기술은 단순합니다.
라인센서로 운전면허증에 기입되어있는 생년월일을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단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위조등을 판단하기 위한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에 의한 진위감별, 생년월일 위조방지를 위한 감지 기능이 추가되어있다네요. 





運転免許証年齢識別装置 How old are you?® | 紙幣鑑別機・真がん判定装置のパイオニア 松村エンジニアリング

www.matsumura-eng.com

기존 자판기의 99.9%(거의 모든)에 적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본 성인남성(20~59세)의 약 96%의 사람이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운전면허증이 없는 여성, 노인분들에게는 불편한 시스템입니다.

타스포(タスポ,TASPO)처럼 직접 신청해서 발급받은 것이 제일 확실하긴한데 발급의 장벽(수고)이 있기때문에 기존에 발급받아 가지고 있는 것을 이용하려다 보니 운전면허증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휴대전화를 이용해도 좋았을것 같습니다.

내가 성인인증 시스템을 만든다면 어떻게 할까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휴대전화와 SMS이용

1. 성인인증이 필요한 자판기를 이용하려면 인증번호(유효시간 30분) 미리신청해서 이용하는 방식
------------------------------------
사이트(앱)에서 휴대전화번호입력->신청
휴대전화번호소유자의 정보확인, 성인의 경우 SMS로 인증번호 발송
자판기의 인증번호입력기에 인증번호입력 후 이용
인증번호는 30분동안 유효
------------------------------------

2. 자판기에 휴대전화번호를 입력, SMS로 인증링크를 받아 이용하는 방식
------------------------------------
자판기에서 휴대전화번호입력
휴대전화번호소유자의 정보확인, 성인의 경우 SMS로 인증링크 발송
인증링크를 클릭해서 인증 후 이용
------------------------------------


(추기 20190830)
다시 생각해보니 인터넷에의 연결이 필요한 인증방법은 비용의 부담과 서비스장애의 가능성이 있네요.
운전면허증으로의 인증은 그런 고민의 결과이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Unity(ユニティ)整理:04.左右移動 無限反復 Time.deltaTime, Time.time, Mathf.Sin()

スーパーマリオのような横スクロールケームによくでる地形があります。 空中に浮かんで左右無限反復するので ちゃんとタイミングを合わせて乗る必要がある地形です。 基本決定 ---------- 2D プロジェット作成 1.GameObject >>2D Object >> Sprite追加 2.Googleイメージ検索で”minecraft stone”キーワード、アイコンサイズのイメージを1つダウンロード 3.1で追加したSpriteに2でダウンロードしたイメージを設定 4.HierarchyのSpriteをドラックしてAssetsにドロップ(Prefabs作成)、名前を”Stone”に変更 5.HierarchyのSpriteを削除、Assetsの”Stone”をSceneにドラック&ドロップ 6.C# Scriptを”StoneMove”作成、”Stone”に追加 ---------- 具現1 ---------- float rightMax = 2.0f;    //左へ移動可能 (x)最大値 float leftMax = -2.0f;    //右へ移動可能 (x)最大値 float currentPosition;    //現在の位置(x)保存 float direction = 3.0f;    //移動速度+方向 void Start()  {       currentPosition = transform.position.x;  }  void Update()  {       currentPosition += Time.deltaTime * direction;       if (currentPosition >= rightMax)       {                direction *= -1;                currentPosition = rightMax;       }        //現在の位置(x)   右へ移動可能 (x)最大値より大きい、もしくは同じの場合       //移動速度+方向-1を掛けて反転、 現在の位置

백준 3053번 택시기하학 문제에서 배운것들-택시기하학, 원주율값(π: 파이) M_PI, double과 float의 차이

https://www.acmicpc.net/problem/3053 3053번: 택시 기하학 문제 19세기 독일 수학자 헤르만 민코프스키는 비유클리드 기하학 중 택시 기하학을 고안했다. 택시 기하학에서 두 점 T1(x1,y1), T2(x2,y2) 사이의 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D(T1,T2) = |x1-x2| + |y1-y2| 두 점 사이의 거리를 제외한 나머지 정의는 유클리드 기하학에서의 정의와 같다. 따라서 택시 기하학에서 원의 정의는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원의 정의와 같다. 원: 평면 상의 어떤 점에서 거리가 일정한 점들의 집합 www.acmicpc.net 단계별로 풀어보기 수학2의 관문 3053번 택시기하학과 마주했습니다. 일단 문제를 이해를 하지 못했습니다. 유클리드 기하학, 비유클리드 기하학인 택시 기하학.. 각각의 원의 넓이를 구하라고?!?! https://m.blog.naver.com/alwaysneoi/100172516753 [택시 기하학] 유클리드 기하학과 택시 기하학의 차이 지금까지 우리가 배운 것은 유클리드 기하학이다 우리가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중학교를 거쳐 고등학교까지 ... blog.naver.com 유클리드 기하학에서의 원과 택시 기하학에서의 원이 다르다는것을 이해해야했습니다. 한점에서 같은 거리에 있는 점들의 집합이 원이고 유클리드 기하학에서는 중간의 방해물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구형의 원이됩니다만 택시 기하학에서는 중간의 방해물(건물)을 피해서 길로만 거리계산을 하면 다이아몬드형태의 원이됩니다. 원주율값(π: 파이) 은  반지름을 R이라고 했을때 유 클리드 기하학은 π*R*R 택시 기하학은 2*R*R 이 됩니다. 이제 계산만 하면 됩니다. "정답과의 오차는 0.0001까지 허용한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단영히  원주율값(π: 파이) 을 산수계산하듯이 3.14로 하면

Xcodeのc++プロジェクトでofstreamでファイル作成ができない場合の処理

macOS SieraのXcode 9.2でc++でテキストファイルを生成するプログラムを作成しました。実行するとエラーもなく、問題はなさそうですが実際にファイルが作成されません。 ----------------------- #include <f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ofstream myText("Hello.txt");     myText << "Hello Text!" << endl;     myText.close();     return 0; } ----------------------- プロジェクトのソースファイルと同じパスを予想して確認してますがありません。 ファイルを検索してみても見つかりませんでした。 ----------------------- ofstream myText("Hello.txt"); ----------------------- 部分を ----------------------- ofstream myText("/Users/xxxxxx/Documents/Hello.txt"); ----------------------- の絶対パスにすると作成されました。 現在の作動パスを認識してないようでした。 stackoverflowで解決法を見つけたので整理します。 C++ Program in Xcode not outputting simple text file using outFile XcodeプロジェクトのSchemeで作業ディレクトリの設定が必要でした。 1)実行ボタン(RUN)の右側のプロジェクト名部分をクリック>>Edit Scheme 2)Run>>Options>>Working Directory   Use custom working directoryをチェックしてパス選択、設定 ちゃんと生成されました! Xcode의 c++프로젝트에서 ofstream으로 파일작성이 안